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등록과 Sitemap, RSS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구글이 알아서 구글 크롬 사용자가 검색할 때 노출해 줍니다. 네이버 사용자에게도 제 글이 보일 수 있도록 등록하면 사이트 방문자가 들어올 거예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져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작성한 글을 구글과 네이버 사용자에게 노출되게 하는 첫 번째 관문입니다. 내 블로그에 글을 써도 내 글이 어디 있는지 사용자는 모르거든요. 즉, 여기에 등록해야 구글, 네이버 사용자가 나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검색하고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한국 사람 중에 네이버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오른쪽 위에 ‘로그인’이라는 글씨가 보입니다.
클릭하고 로그인을 해 줍니다. 우선 내가 만든 웹사이트 등록해야 합니다.
사이트 등록에 보면 우리가 만든 웹사이트 주소를 적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
정확한 주소를 적고 오른쪽 끝에 있는 화살표를 누릅니다. 주소니까 정확히 적어 주셔야 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다음 화면은 ‘사이트 소유 확인’입니다. 우리가 등록하려고 하는 사이트의 주인인지 확인 작업을 하는 겁니다. 사이트 소유를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는 첫 번째 방법인 ‘HTML 파일 업로드’로 하고 있습니다. 설명대로 HTML 확인 파일을 다운 받아서 제 블로그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폴더에 업로드를 하기 위해서 ‘WP 파일 관리자‘를 설치해 주면 편리합니다. ‘WP 파일 관리자’는 윈도우에서는 탐색기, 맥에서는 파인더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방문해서 ‘새 플러그인 추가’에서 ‘WP 파일 관리자’를 검색, 설치, 활성화하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WP 파일 관리자’에 들어가서 다운 받은 ‘HTML 확인 파일’을 루트 폴더인 ‘Public_html’에 붙여 넣습니다.
두 번째 방법인 ‘HTML 태그”로도 가능합니다. 네이버가 주는 메타 태그를 복사해서 header.php라는 파일에 붙여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저는 HTML을 잘 몰라서 그런지… 소유 확인이 잘 안되더라구요… ㅠㅠ)
‘HTML 확인 파일’을 루트 폴더에 붙여 넣은 후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화면에서 ‘소유확인’을 누르면 바로 소유 확인되었다는 창을 보실 수 있어요.
등록 완료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사이트 등록 화면으로 가보시면 등록된 우리의 웹사이트가 목록에 나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어렵든 쉽든 통과하면 기분이 좋아요. 저도 처음에는 ‘이게 뭐라고’ 조마조마했던 기억이 납니다…;;
기세를 몰아서… Sitemap과 RSS 등록까지 진행합시다.
Sitemap과 RSS 등록
Sitemap 등록
Sitemap이란 우리 블로그의 세부적인 구조입니다. 나의 웹사이트 주소가 집주소라면 Sitemap은 집 안의 방, 주방, 거실, 화장실 등의 모든 세부적인 위치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해되시죠?!
등록된 사이트 주소가 파란색으로 보이는데, 클릭하면 우리가 등록한 사이트의 세부적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왼쪽의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하시면 ‘사이트맵 URL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나의 사이트맵 주소는 https://나의 등록된 주소/sitemap_index.xml 입니다.
입력하는 부분에 정확히 써주시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쪽에 등록된 사이트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내 집의 구조를 모두 알려줬습니다. 사이트맵 등록은 완료입니다.
RSS 등록
RSS는 “Rich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입니다.
우리가 쓴 글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방식의 하나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이것도 등록해 줍시다.
왼쪽의 ‘RSS 제출’을 클릭하시면 RSS URL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나의 사이트맵 주소는 https://나의 등록된 주소/feed입니다.
입력하는 부분에 정확히 써주시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쪽에 등록된 RSS를 볼 수 있습니다.
RSS도 등록을 마쳤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해야 하는 나의 모든 기본 정보는 끝났습니다.
웹페이지 수집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 우리가 작성한 글을 네이버에 등록해 볼까요?
‘웹페이지 수집’… 이름은 거창(?)하지만 우리가 작성한 글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해서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하는 작업입니다.
왼쪽의 ‘웹 페이지 수집’을 클릭하시면 웹 페이지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작성한 글의 주소를 복사해서 입력란에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입력하는 부분에 정확히 써주시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쪽에 수집 요청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모든 것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게 등록했지만, 당분간은 글을 쓸 때마다 글 주소를 등록해 줘야 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우리가 작성한 글을 노출해 준다고 하네요.
마치며
오늘은 네이버 사용자가 우리가 작성한 글을 볼 수 있도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우리의 사이트 주소와 Sitemap, RSS 그리고 직접 작성한 글을 등록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해서 어렵지만, 우선은 따라 하시면서 그 의미를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즐거운 블로깅되시고,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